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2016/07/31 - [DSLR 사용강좌] - DSLR입문 강좌 첫번째 이야기 - 디지털 시대

  






안녕하세요. 고단백두유입니다. 이전에 디지털 시대에 대해 잠깐 이야기 해보았고 이번 시간은 카메라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할께요. 카메라의 종류는 크게 두가지 종류로 나뉘죠. 어제 이야기했듯이 정말 크게 뿌리를 나누자면 디지털 카메라와 필름 카메라로 나뉩니다. 두 카메라의 차이점은 렌즈와 카메라를 통해 들어온 빛이 어디에 맺히는가에 대한 것이죠. 필름 카메라는 우리가 알고 있는 필름에 그리고 디지털카메라는 센서에 맺히게 됩니다. ..





  


SLR 필름 카메라 니콘 F3

즉석카메라 후지 인스탁스




   우리는 DSLR 강좌를 시작했으니 디지털 카메라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우리가 흔히들 알고있는 디지털 카메라 종류가 몇가지가 있습니다. DSLR, 미러리스, 마이크로포서드, 똑딱이 등 몇가지의 이름으로 불리는데 그 이유와 종류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캐논 DSLR EOS 750D





  디지털카메라는 빛이 맻히는 판형에 따라 그 종류와 이름이 나뉘게 됩니다. 여기서 판형이란? 필름 대신 CCD (Charge Coupled Device)나 CMOS (Complementary Metal Oxide Semiconductor)등의 이미지 센서를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그 판형의 크기에 따라 디지털 카메라의 종류가 나뉘가 되는것이죠.







  위의 그림을 보시면 각 이미지센서의 크기별로 겹쳐서 비교를 해놓았습니다. 뭐 중형센서 부터  1인치 센서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이 이미지 센서의 크기에 따라 빛을 받고 처리할 수 있는 양이 정해지기 때문에 카메라의 급을 나눌 수가 있는 것입니다.  빛의 양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센서 일 수록 카메라의 크기가 커지고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 할 수 있고 카메라 센서의 크기가 작아지면 작아질 수 록 세분화된 셋팅이나 조작보다는 간편하고 빠르게 사진을 촬영 할 수 있게 카메라가 제작되어 지는 것이죠.







  DSLR은 Full Frame 센서와 1.5 혹은 1.6 크롭 센서를 사용하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캐논과 니콘 카메라가 대표적이죠. 혹시나 왜 미러리스는 이야기하지 않느냐 라고 물으신다면 나중에 미러리스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께요 ㅎㅎ

  Four thirds 센서의 이름은 익숙치 않으시겠지만 보통은 올림푸스, 파나소닉 카메라에 주로 들어가는 센서 입니다. Four thirds 센서 카메라도 렌즈교환식 카메라 이지만 보통 DSLR이라고 부르진 않고 마포 라고 간단히 부르곤 합니다.

  그 밑으론 1인치 센서 와 핸드폰 카메라에 들어가는 센서가 있습니다. 1인치 센서에 적용된 카메라는 우리가 흔히 컴팩트 카메라라고 부르는 똑딱이 카메라 들입니다. 역시나 센서 크기가 작다보니 컴팩트하게 제작이 가능하고 여행갈때 간단히 주머니에 혹은 손에 들고 다니기 좋은 카메라 들입니다. 그리고 1인치보다 더 작은센서는 바로 핸드폰 카메라에 들어가는 것이죠.

  다음 강좌에서도 이야기 하겠지만 카메라의 심장은 바로 이 이미지 센서입니다. 이미지 센서의 크기에 따라 사진의 질이 달라지는것이죠 ㅎ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조금만 어두운 실내로 가서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게되면 엄청나게 화질이 구린걸 느끼셨을 껍니다. 그게 바로 센서크기의 차이때문이지요!


이번에 센서크기에 따른 카메라의 종류를 알아 보았으니 다음 강좌는 카메라의 선택편이 되겠습니다~

+ Recent posts